SCA자격증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편-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최근에는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이 때문인지 커피를 배우시는 분들이 많이 는 것 같습니다. 커피의 긴 여정에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SCA자격증 에 대해 1, 2편으로 나누어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커피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우선,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커피를 배우고 공부하면서 다양한 문제점에 직면해야만 했습니다. 그것들 중 가장 어려운 질문은 "어디서부터 그리고 어디에서 배워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듣는 것이었습니다.

 

커피의 여정으로 들어설 무렵 '커피 학원'에 대한 사전조사를 해보니 사설 학원을 포함한 교육기관의 수는 약 4만여 개가 난립하고 있었습니다. 로스팅 교육 까지 마친 지금도 온라인 자격증 발급 업체를 고려한다면 그 수는 줄어들지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커피에 대한, 특히 커피 교육에 대한 대형 포털 검색 정보의 대부분은 광고, 홍보 또는 유사 홍보 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때문에 포털 검색으로 초기에 얻을 수 있는 검색은 매우 제한되어 있었죠.

 

서두가 매우 길었습니다만, 두 개의 시리즈를 통해 저와 같은 여정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홍보의 글이 아닌 "어디서부터 그리고 어디에서 배워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커피 자격증의 종류와 인정

현재 미국과 유럽은 SCA로 통합되었는데요, 통합 전에는 미국의 SCAA , 유럽의 SCAE 로 분리되어 자격증이 발급되었습니다. 이렇게 SCA를 가장 먼저 꺼낸 이유는요, 전 세계의 자격증은 SCA 그리고 나라별 로컬 자격증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로컬 자격증은 약 200여 개로 온라인과 각종 협회에서 발행되어지고 있습니다. 자세히 언급할 수는 없지만, 포털에 검색하면 바리스타 2급, 1급 등을 손쉽게 발행해주는 협회들이 그것입니다. 국내의 로컬 자격증 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로컬 자격증도 취미 생활 이상으로는 큰 의미를 부여하기를 힘든 실정입니다.

 

 

자격증에 관한 세계적인 커피업계의 추세는,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SCA자격증 이라도 말이죠. 특히 미국에서는 실력에 의해서만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보이는 문화가 남아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자격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쉽게 발행되는 자격증'으로 인해 그 의미도 많이 퇴색되고 있는 편입니다.

 

자격증에 대해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요, "어디에서부터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있습니다. 커피는 매우 과학적인 분야입니다. 때문에 수많은 변수들을 기술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과학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축적된 자료가 많고 시스템 기반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취미의 접근이 아니라면 SCA를 통한 시작이 좋을 것입니다.

 

"내가 배우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면 어떻게 하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 적이 있습니다. 배우는 입장에서 잘못된 것을 거르기는 참 힘들기 때문이죠.

 

커피를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커피는 감각과 장인정신에만 의존하는 분야가 아니라 과학적인 이론이 접목되는 분야입니다. 현재까지 등록된 논문 수도 상당합니다. 어떻게 보면 미국과 유럽에서는 커피는 연구의 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Espresso Coffee : Sceince of Quality라는 책에에서 인용된 논문 수만 약 150편 정도 되니까요.

 

커피는 과학적인 기반으로 접근하여 기술과 경험에 의해 완성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의 경험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만, 기본적인 것은 시스템 안에서 배우고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물론 커피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커피의 긴 여정으로 들어서는 것이 목적이라면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SCA자격증 종류와 등급

SCA자격증 은 총 5가지 분야와 각각 3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SCA에서는 수준에 따라 초급 (Foundation), 중급 (Intermediate), 고급 (Professional)으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 등급에서 요구되는 수준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각 분야 별, 등급 별 내용을 간략하게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로스팅 교육 은 한두 단계를 공부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단계별로는 설명하지는 않았습니다.

 

 

< 단계별 교육 목표 >

* 커리큘럼 중 대표적인 것을 요약한 것이니 참조만 해주세요.

 

SCA 교육비 및 인증서 발급비용

교육비는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해당 학원에서 교육을 통해 얻는 수익과, SCA 응시료 및 자격증 발급 비용 있습니다. 교육비는 해당 학원에서의 수익 정책에 따라 달라지집니다. SCA 응시료 및 자격증 발급 비용은 학원 수업료에 포함하여 받은 후 SCA로 보내는 것이죠.

 

교육비는 기관 및 학원의 수익 정책에 따라 달라지나 대략 Foundation 10~35만원, Intermediate 40~80만원, Profesional 60만원 이상입니다. 로스팅 교육이나 그린 빈의 경우는 다른 것보다 다소 비싼 편입니다. 또한 로스팅 교육 은 학원의 로스팅 머신, 사용될 그린빈의 종류 및 상태 등에 따라 더 받거나 초급, 중급, 고급을 한 과정으로 묶거나 또는 중급, 고급 과정을 한 과정으로 묶어 수강료를 책정하기도 합니다.

 

학원에서 SCA로 보내는 금액은, Foundation 20만원, Intermediate 40만원, Profesional 60만원 인데요 학원에서는 이 두 금액을 합산하여 수강료로 책정하게 됩니다. 로스팅, 그린빈의 경우 묶어서 각각 300만 원대로 책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린빈, 로스팅의 수강료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등록 전 커리큘럼이나 일정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SCA자격증 2편에서는...

SCA자격증 2편에서는 교육 순서에 대한 SCA의 가이드라인, 어디까지 수강해야 하는가, 올바른 기관(학원) 선택 기준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 들은 자체 Q&A 시간을 통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은 정보들이 여정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