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bica 와 Robusta 품종의 13가지 차이점을 정리해볼게요!!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하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어제까지 날씨가 너무 좋더니 오늘부터 또다시 비가 오기 시작하는군요. 아쉬운 마음에 산책하면서 찍은 맑은 하늘 사진을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Arabica 와 Robusta 의 커피 품종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Arabica커피를 더 많이 마실 텐데요, 블렌딩, 인스턴트커피 등으로 알게 모르게 Robusta커피도 마시고 있을 겁니다. 두 품종의 비교를 통해 커피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시간 이었으면 합니다.

 

커피 품종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70%를 Arabica 종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나머지 30%를 카네포라 (Canephora),와 리베리카 (Liberica)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네포라는 로부스타 (Robusta)라고 합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13가지 차이점

Arabica ( 아라비카) 와 Robusta ( 로부스타 )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두 종의 차이는 매우 큰데요, 13가지의 차이점을 통해 두 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카페인 함량은?

Robusta 가 Arabica 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아라비카 종이 약 1.5%인데 반해 로부스타 종은 2배 많은 약 2.7% 정도입니다. 카페인은 쓴맛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로부스타가 더 씁쓸한 맛이 납니다.

2.  누가 더 달지? (sugar)

아라비카가 로부스타보다 두 배 많은 당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기호식품이기는 하나, 많은 사람들은 쓴 맛 보다는 단 맛을 더 선호하는데요, 이 때문에 아라비카 커피를 더 선호합니다.

3. 지질 성분은 누가 더 많이 함유하고 있나?

아라비카 품종이 로부스타 품종 보다 60% 이상 많은 지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맛을 표현할 수 있는 범위도 아라비카가 더 높은 것이죠.

 

 

4. 산미는 누가 더 높은가?

Arabica 품종의 산미가 더 높습니다. 때문에 와이니 한 맛을 표현할 수도 있고, 과일 및 초콜릿 맛이 더해지면서 더 좋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5. 커피 생산량 (재배량)은 누가 더 많은가?

아라비카 품종이 더 대중적인데요, 즐겨 마시는 케냐, 에티오피아 커피 가 아라비카 품종이죠. 때문에 아라비카의 생산량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죠.

 

 

6. 가격은 누가 더 비싼가?

아라비카 품종이 환경에 더 민감합니다. 재배량은 더 많지만, 면적당 생산량은 오히려 낮습니다. 또한 로부스타 보다 수요가 높으면서 아라비카 품종의 가격이 훨씬 높습니다.

7. 풍미는 누가 더 풍부한가?

Arabica의 풍미가 더 다채롭습니다. 과일, 견과류, 초콜릿 등이 표현됩니다. 한편 Robusta는 쓴맛, 고무 맛 등이 지배적입니다.

8. 환경의 피해를 누가 더 잘 버티는가?

Robusta가 더 강합니다. Robusta는 고온 등의 가혹한 기온 변화를 잘 버텨냅니다. 또한 병충해를 견디는 능력도 더 우수합니다.

 

 

9. 크기와 모양 (센터컷)의 차이는?

아라비카는 타원형의 모양에 센터컷이 'S'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로부스타는 아라비카 보다 조금 더 작고 둥근 모양입니다. 센터컷도 'I' 형태를 띱니다.

 

 

10. 연간생산량은 누가 더 많은가?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로부스타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격만 고려한다면 로부스타가 좋습니다. 하지만 연간 생산량은 아라비카가 더 많습니다.

 

11. 로스팅 전 냄새는 서로 다른가?

두 품종은 다른 냄새가 납니다. 로스팅 전, 아라비카는 블루베리, 과일향미가 나지만 로부스타는 땅콩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수분함량, 가공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2. 재배고도는 어떻게 다른가?

아라비카 품종의 재배 고도가 더 높습니다. 로부스타는 주로 평지에서(0~700m) 재배되고 있는 반면 아라비카는 고지대(800~2,000m 또는 그 이상에서 재배됩니다.

 

 

 

 

13. 재배고도에 따른 특성은 다른가?

고지대는 밤과 낮의 기온차이가 큽니다. 때문에 커피 조직의 수축과 이완작용으로 밀도가 달라집니다.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멕시코, 온두라스에서는 재배고도에 따라 등급을 분류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Arabica vs Robusta 누가 더 괜찮은가?

대중적인 판단으로는 아라비카가 더 좋은 커피입니다. 위의 13가지 비교를 통해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케냐, 에티오피아 커피 는 스페셜티 등급이 아니더라도 꾀 괜찮은 커피가 많습니다. 

 

 

하지만 로부스타도 장점은 있습니다. 잘 볶아진 로부스타는 은은한 옥수수 수염차 맛이 나기도 하고, 또한 우유와 섞였을 때에는 고소한 "죠리퐁 과자" 맛이 나기도 합니다.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마치며,,,

잘 볶아진 로부스타로 추출한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섞어서 꼭 드셔보기를 추천드려요. 비록 멋진 커피는 아닐지 몰라도 시럽을 조금 넣어서 마시면 '죠리퐁' 같은 재미있는 커피가 됩니다. 오늘은 따뜻한 죠리퐁 한잔 어떠세요?

 

<함께보면 좋은 내용>

2018/07/04 - [행복한 커피] - 르완다커피 이것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생두 가격도 알려줄게요

2018/06/22 - [행복한 커피] - 브라질세하도 커피, 잘 골라 맛있게 추출하는 방법

2019.02.26 - [행복한 커피] - 페루 커피(Peru Coffee) 이야기, 블렌딩 용으로 좋습니다.

 

페루 커피(Peru Coffee) 이야기, 블렌딩 용으로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블렌딩(Blending) 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페루 커피 (Peru Coffe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에 의해 좌절된 페루의 커피 산업 1900년 대에 페루

catchmind-10.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