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ica 및 커피품종 , 정리해 드릴게요 !!

2019.02.21 - [행복한 커피] - 카스카라 커피를 아시나요? (Cascara Coffee, Tea)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커피의 여정'으로 들어서기 전 가장 고급스러운 커피의 품종 로부스타인 줄 알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믹스커피와 달달한 베트남 커피가 로부스타 품종이라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기 때문이죠.

 

이후 잘못된 정보는 바로잡긴 했습니다만, 품종에 대한 무지에서 오는 해프닝이었죠. 그래서 오늘은 이를 예방하고자 커피 품종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커피의 주요 품종

커피를 마시는 미국 인구 중 60%는 아라비카 품종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커피도 Arabica 품종이 약 70%를 차지합니다. 아라비카의 하위 품종에는 티피카  ( Typica ), 버번 ( Bourbon ), 카투라 ( Caturra ) 등이 있는데요, 사실 하위 품종의 수는 100여 종이 훨씬 넘어 열거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들은 원종, 돌연변이교배종으로 구분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원종은 맛과 품질은 좋으나 병충해에 약하고 생산성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고자 교배종을 만드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문도노보, 카티모르, HDT 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예가 체프 특징 등을 이야기할 때 언급하는 "예가체프"는 품종이 아니라 재배 지역 이름이라는 점이 품종과 다른점 입니다.

 

 

개발 품종은 대표적으로 SL-28, SL-34, S795 등이 있는데요, 인도에서 개발한 S795를 제외하고는 커피녹병에 취약하다는 점이 아쉽기는 합니다. S795는 인도를 포함해 인도네시아에서도 여전히 재배 중에 있습니다.

 

처음으로 재배한 Typica

커피의 Timeline은 매우 복잡합니다. Typica 라는 원종에서 자연변이, 교배 등을 통해 매우 다양해 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수도 100여 종 이상이라고 하니 정말 복잡합니다.

 

 

제임스 호프만의 "Timeline of Coffee Varieties"를 공유하고 싶었는데요, 저작권 문제로 사진을 올리지는 않겠습니다만, 제임스 호프만의 해당 페이지를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http://www.jimseven.com/wp-content/uploads/2016/02/Variety-Poster-Teaser.jpeg

 

사실 우리가 쓰는 품종의 종류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주요한 품종만 알아도 되는데요, 아래의 그림에서 많이 사용하는 품종의 구분, 장단점 및 특징을 기록한 Timeline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커피의 품질과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품질과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변수를 산지에서부터 관리하고 제어하는 것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아라비카의 하위 품종의 종류에 따라 Cup Qul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예가 체프 특징 은 토양, 가공방법, 재배 고도 등의 의한 변수의 형향력이 품종의 변수보다 작지 않습니다.

 

 

또한 위의 Timeline에서 나열한 품종들은 결국 Typica (티피카)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매우 유사합니다. 그 외 나머지는 지역품종들입니다.  

 

Typica (티피카) 품종의 이해

Typica 는 변이 품종이지만 일반적으로 고유 품종, 즉 원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초로 상업적으로 사용된 품종이기도 하죠.

 

 

오늘날 대중화된 커피의 품종은 Typica 와 Bourbon 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그중 티피카는 커피 역사의 초기부터 커피의 표준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커피의 품질을 티피카에 비교했기 때문이었죠. 티피카는 깔끔하며 단맛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버번은 복합성이 좋고 티피카보다 단맛이 더 좋습니다.

 

 

Typica는 컵의 품질이 매우 뛰어난 반면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매우 적습니다만, 그래도 여러 지역에서는 여전히 티피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버번 종으로 변경시키는 고민도 안고 있습니다.  지역의 30%가 티피카 나무라고 하면 실제 재배량은 30%가 안되기 때문이죠.

 

마치며,,,

오늘은 Typica 및 커피 품종에 대애 알아보았는데요, 중간에 공유해 드린 Timeline를 잘 참조하셔서 주요 품종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18/07/10 - [행복한 커피] - Arabica 와 Robusta 품종의 13가지 차이점을 정리해볼게요!!

2018.07.25 - [행복한 커피] - 인도커피 몬순 말라바 Monsooned Malabar 이야기 -

 

인도커피 몬순 말라바 Monsooned Malabar 이야기 -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조금 생소한 커피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바로 인도 커피 ,  몬순 말라바 ( Monsooned Malabar ) 입니다. 몬순 이야기 몬순 말라바 를

catchmind-10.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