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바리스타 실습 및 이론내용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지난 글에서 SCA자격증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이후 많은 분들이 SCA바리스타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바리스타 커리큘럼 및 Foundation, Intermediate, Professional 레벨에서의 교육 콘텐츠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를 하기 전에 아래의 포스팅 내용은 광고 또는 유사 홍보 글이 아닙니다. 선택하는데 어려워 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것입니다. 커리큘럼에 대한 기준을 공유함으로써 실패의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SCA바리스타 단계의 이해

SCA의 모든 과정은 3단계 나눠져 있는데요, 각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를 포함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배우고 실습합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Intermediate 과정은 Foundation 전체 콘텐츠와 intermediate의 추가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Foundation부터 Professional까지 약 16주가 소요되나, 이는 시험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론의 완성과 실습의 양에 비추어 보면 결코 긴 시간이 아닙니다.

 

 

 

각 단계 별 합격 수준

각 레벨 별 합격 수준은, 어떤 수준에서 얼마의 기간 동안에 마스터 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Foundation (초급) : 3개월 연습 후 마스터 될 수준

- Intermediate (중급) : 7~8개월 일로써 근무하면 마스터 될 수준

- Professional (고급) : 4~5년 매니저로써 근무하면 마스터 될 수준

 

프로의 합격 기준을 보면 알겠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이 요구됩니다. 프로 수료 후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학원에서는 많은 것을 교육하고 실습시켜 줘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원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고급과정 완료 후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커피 추출 설계와 머신 세팅 변경을 빠른 시간 내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카페 창업 실패 의 확률 매우 높아집니다.

 

 

단계 별 실습 내용

시험 통과를 위한 실습만 한다면 모든 실습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이렇게 수료한다면 실력 상승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실제 SCA바리스타 의 실습 내용 이상을 포함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원의 커리큘럼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바리스타 기초 실습>

 

기초 과정에서는 머신, 추출 과정, 라떼아트의 기본을 실습하고 익히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바리스타 중급 실습>

 

중급 과정에서는 기초과정의 확장과 도징, 그라인더, 분쇄도의 컨텐츠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바리스타 고급 실습>

 

프로 과정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출의 세팅과 변수를 조절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머신, 그라인더의 유지 보수와 간단한 커핑의 실습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원에서는 특히 Professional 과정의 실습을 충실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창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자격증 발급 위주의 실습을 진행한다면, 카페 창업 실패 의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바리스타 이론 콘텐츠

이론 수업은 최대한 많은 것을 언급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과학적인 기반하에서 교육해 주는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간략하게 카테고리를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신의 원리 및 음료

- 에스프레소의 기본요소 및 변수

- 커피 품종, 특징 및 가공방식

- 그라인더 및 커피 맛의 밸런스

- Brewing Chart 및 TDS, 추출률

- 로스팅 변수 및 추출변수

- 태핑, 미분의 영향 및 프리인퓨전

- 수질 및 원두 보관

- 커피의 구조, 우유

- 매장의 배치, 고객서비스 및 손익분기점

 

위의 이론을 단순하게 암기식, 나열식으로 교육해서는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커피의 재배 (그린 빈) 부터 로스팅 까지 연관된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SCA바리스타 의 실습 콘텐츠 위주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바리스타의 내용을 궁금해하고 또한 학원의 선택을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기준으로 하셔서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커피의 여정'을 잘 시작하기 위해서는 바른 학원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글 포함 홈페이지의 몇몇 포스팅을 읽어 보시고 잘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2018/06/26 - [행복한 커피] - SCA자격증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편-

2018/06/27 - [행복한 커피] - SCA자격증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