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커피 , 코스타리카 따라주 이야기

안녕하세요. "커피와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코스타리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저는 깔끔한 커피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오늘은 조금은 낯선 코스타리카 따라주 커피에 대해 ( COSTA RICA TARRAZU ) 이야기해 볼게요.

 

 

 

또한 테이스팅 노트, 등급 분류,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커피산업의 역사 및 관광산업(호텔)과 연계된 COSTA RICA Coffee Plantation Tour 몇 가지도 함께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타리카 커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스스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노력 부족과 관련된 조익이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들의 마케팅 노력과는 별개로,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꾀나 유명해지게 됩니다.   

 

코스타리카 커피 등급 분류과 재배 지역

재배 고도에 따라 등급이 분류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높은 지역에서 재배되는 그린빈은 밀도가 높아지고 더 단단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재배 고도에 따른 등급 분류 >

- 해발 1,200 미터 이상에서 재배 : SHG 등급 (Strictly High Grown)

- 해발 1,000 미터 ~ 1,200 미터 사이에서 재배 : GHB 등급 (Good Hard Beans)

- 해발 500 미터 ~ 900 미터 사이에서 재배 : MHB 등급 (Medium Hard Beans)

 

 

 

Tarrazu는 품질이 높은 커피를 재배하는 지역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 지역은 코스타리카 내에서도 재배 고도가 가장 높습니다. 고도는 1,200~1,700미터인데요, 수확하는 대부분의 커피는 SHG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 등의 아프리카 커피의 등급분류 방식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지역으로는 COSTA RICA Cartago (카르타고), Monte Crisol ( 몬테 크리솔 ), Alajuela (알라후엘라) 지역이 있는데요, 몬테 크리솔 또한 최고의 커피를 재배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코스타리카 커피 성장의 역사와 한계점

산업의 시작은 정부의 주도였습니다. 정부는 세금 면제, 토지 무상 제공 등을 통해 커피 재배에 따른 혜택을 (토지소유권) 제공함으로써 가치 있는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1800년대 중 후반까지 커피는 유일한 수출품이었기 때문에 커피는 문화에 큰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한편 정부의 도움으로 협회도 설립이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영세한 농민의 이익 보호를 넘어 작물과 품질의 개선까지 영역을 넓혀가게 됩니다.

 

 

정부의 직, 간접적인 방법으로 제1의 산업까지 발전하게 된 것은 긍정적이나, 이면에는 분명한 한계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코스타리카 따라주 커피를 포함하여 재배되는 지역은 화산 토양과 이상적인 배수 환경으로 인해 최적의 자연조건입니다만, 전제 국토 중 커피 재배에 적합한 지역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즉, 정부 주도로 재배하는 영세 농가는 늘었지만, 한정된 재배 역으로 인해, 산업 발전의 난관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이 산업으로서 더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관광과 커피 산업의 공존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든 간에 그들이 선택한 것은 관광산업과 커피산업을 연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커피와 관광을 잘 조합하려는 의도와 노력이 없었다면, 두 산업은 서로 경쟁관계로 들어설 확률이 높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화롭게 공존해가고 있습니다. 

 

<Coffee Plantation Tour Map>

 

대표적인 코스타리카 커피 농장 투어 몇 가지를 알려드려볼게요.

 

Hacienda Espíritu Santo Plantation Tour

San Jose 인근에 위치한 Hacienda Espíritu Santo의 투어를 제공하는데요, 커피의 수확과 로스팅을 포함한, 재배와 생산에 관한 모든 것을 투어 아이템에 포함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Finca Rosa Blanca Coffee Plantation Tour

Finca Rosa Blanca는 San Jose 공항에 1시간 내외의 거리에 위치한 호텔입니다. 이 호텔의 투숙객을 위해 투어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투어에서는 유기농 커피의 재배, 건조 및 가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참여 시기와 맞는다면 수확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oka Estate Tour

Doka Estate Plantation은 사탕수수와 커피를 동시에 재배하고 있는 농장인데요, 이 농장에서 제공하는 Tour Program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San Jose 지역의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고려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Don Juan Coffee Tour

Don Juan (돈 후안) 커피 농장 방문 프로그램입니다. 투어 프로그램에서는 건조 및 로스팅 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Santa Maria de Dota Coffee Plantation Tour

투어는 Santa Juana Lodge 호텔에 투숙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데요, 뛰어난 커피를 재배하고 있는 Tarrazu의 Los Santos 지역 농장 투어를 제공합니다.

 

 

 

코스타리카 따라주 지역의 특징과 테이스팅 노트 (Tarrazu CoffeeTasting Note)

Tarrazu는 지역 내에서도 품질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최고 1,700미터에서 재배되는 커피는 대부분 SHG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오랜 기간 좋은 품질의 커피를 꾸준히 생산해 내기 때문에 지역과 맛의 명성 또한 높습니다.

 

따라주 커피는 밝은 뉘앙스를 풍깁니다. 때문에 필터 커피 용으로 로스팅 되어 사용될 때 장점이 더 극대화됩니다. 깔끔하고 달콤하지만 바디는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맛과 가격의 가성비 측면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티오티아 커피 와는 확실히 다른 뉘앙스를 풍깁니다.

 

 

사용을 고민 중이시라면,,,

사용하려는 목적을 (에스프레소, 블렌딩, 필터 커피) 고려해서 가격의 가성비와 안정적인 수급을 잘 검토해야 합니다. 마이크로 밀에서 생산되는, 품질이 좋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것들이 우리나라까지 잘 수급이 되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아프리카 커머셜 등급 커피의 맛, 가격, 수급의 용이성 등의 비교를 통해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

 

2018/08/23 - [행복한 커피] - 하와이안코나커피 이야기 (feat. 코나 등급분류 및 코나 가격)

2018/08/09 - [행복한 커피] - 에티오피아 시다모 (Sidamo) 이야기

2018/08/16 - [행복한 커피] - 온두라스 커피 ! 등급 분류와 맛 등을 자세하게 이야기해 볼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