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오타야 칭가퀸 , 특징과 로스팅 팁 (Kenya Othaya Chinga Queen)

안녕하세요. "커피와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케냐 커피 오타야 칭가퀸 (Kenya Othaya Chinga Queen) 을 사용하여  브루잉(Brewing), (핸드드립)으로 추출해보고 맛 보록 하겠습니다. 또한 케냐 커피의 로스팅 팁도 함께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케냐 커피의 주요 특징

일반적으로 시트러스 계열의 산미가 좋고 단맛과 바디가 좋은 커피인데요, 주로 고산지대에서 재배되어 밀도가 높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바디감이 좋습니다.

 

품종은 SL-28, SL-34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는 실험 품종이며 품질이 좋습니다. 비록 커피녹병에는 취약하지만 이 종류의 품종은 최근 스페셜티 관련 협회 등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니에리(NYERI), 키암부(KIAMBU)가 많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브루잉 (Brewing)으로 추출해보자 

- 종류 : 케냐 오타야 칭가 퀸 (Kenya Othaya Chinga Queen)

- 가공 : 워시드 (Washed Process)

- 등급 : AA (스크린 사이즈 18 이상, 7.22mm 이상)

- 로스팅 4일 된 원두 사용 

 

 

 

커피 추출 설계 하기

- 추출시간

산미가 있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너무 짧은 시간에 추출을 마치면, 자극적인 산미로 인해 밸런스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이른 시간에 끊지 않도록 해보겠습니다.

 

케냐 커피는 에티오피아 커피와 특징이 달라 추출 시간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 맛의 밸런스

신맛과 단맛이 좋으므로 쓴맛이 조금 나오도록 추출하여 맛의 밸런스를 맞추도록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추출하여, 촉감이 나빠지는 것을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분쇄도

아직 가스가 조금 남아 있어 분쇄도를 필터 커피 보다 얇게 해야 하지만, 추출 시간 및 밸런스를 조절하기 위해 필터 커피 분쇄도 정도로 추출하겠습니다.

 

 

 

추출 후 맛과 촉감의 평가

처음 추출에서는, 추출 시간을 너무 길게 해서 촉감이 나빠졌고, 과다 추출로 이어졌습니다. 이후 두 번째 추출에서 제가 원하는 맛이 잘 추출되었습니다.

 

추출 결과는,

자극적이지 않은 과일류의 산미가 먼저 느껴지고 바로 강한 단맛이 느껴집니다. 산미의 강도는 강하지 않고 밸런스를 이루기에 적절합니다. 단맛이 끝날 즈음 약간의 쓴맛이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바디가 좋아 좋은 맛의 후미가 길게 이어집니다. 단맛이 매우 강해 입안에 단 음료를 마신 느낌이 납니다.

 

 

 

케냐 커피 로스팅 팁

간단하지만, 중요한 케냐 커피의 로스팅 팁을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스크린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로스팅은 다소 까다로운 편이지만, 반면 로스팅만 잘 된다면 매우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징을 어디에 맞출 것인지, 그리고 수분 함량에 따라 더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케냐 커피는 에티오피아 커피와는 다르게 사이즈로 등급이 분류되는데요,

 

 

따라서 등급이 높은 AA는 스크린 사이즈가 큽니다. 때문에 로스팅 시, 수분함량이 높다면, 초반 수분 건조시간을 짧게 진행해서는 좋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수분함량이 적거나 케냐의 특징을 살리고 싶다면 초반 건조 구간의 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수분이 적은 생두를 초반 시간을 길게 유지한다면, 마른 짚단이나 나무맛 등의 결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 중 하나인 케냐 커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브루잉으로 추출하여 맛보는 것으로만 끝나지 않고 로스팅 팁까지 이야기한 것은, 로스팅이 잘못된 커피는 추출 기술로도 만회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커피의 강한 산미를 싫어하시는 분들 중 케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오타야 칭가퀸을 추천합니다.

추출 시간과 분쇄도만 잘 조절한다면 카페에서 보다 더 맛있는 새콤달콤한 커피를 집에서도 충분히 맛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2018/08/31 - [행복한 커피] - 원두분쇄도 ( 더치커피분쇄도 및 원두굵기 ) 설탕으로 비교해보자!

2018/08/09 - [행복한 커피] - 에티오피아 시다모 (Sidamo) 이야기

2018/07/13 - [행복한 커피] - 스페셜티 케냐커피 와 KENYA KIRINYAGA GUAMA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