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 커페 창업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설문조사 결과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카페 창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참조되는 통계 자료는 2017년에 트렌드모니터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하겠습니다.

 

 

우선, 통계 자료를 확인하고 가독성이 더 좋아지도록 그래프 등을 다시 그려 공유했습니다. 또한 연관되는 결과 값을 한곳에 묶는 등의 위치 조정을 통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전문점 방문 시 고려하는 것들

 

일반적으로, 1위 커피의 맛부터 7위 커피 브랜드에 따라 방문을 고려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할인 혜택과 좌석의 안락함도 주요 고려 사항이 된다는 점이 새롭습니다.

 

20대 위주의 젊은 층에서는 매장의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조사되었는데요, 연령이 올라갈수록 커피의 맛, 매장의 분위기 그리고 좌석의 안락함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매장을 방문하는 연령과,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래에 언급될 몇 가지의 통계 결과를 통해 분석하고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문의 형태와 테이크 아웃

 

중복응답 기준으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는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일반 커피 매장을 방문하는 비율도 높은 편이었는데요, 동네 카페도 장점을 잘 갖춘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서 하나의 음료만 주문 후 매장에서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반 매장과의 차이, 테이크 아웃과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또한 한 달 이내에 커피 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없다는 비율이 9.9%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커피의 대중화 속도에 놀라움을 표합니다.

 

커피 맛에 대한 인식 변화

 

고급 커피 맛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인데요, 특이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커피 전문점의 커피 맛을 구분할 수 있는 점입니다. 더 나아가 브랜드의 맛까지도 구분할 수 있다는 것에 또 한번 놀랐습니다.

 

 

특히나 에스프레소 추출 및 핸드드립 커피가 대중화 됨에 따라, 더 이상 고객들은 카페에서 내어주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맛에 따라 카페를 선택한다는 점입니다.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를 넘어 커피의 맛을 구분하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는데요, 커피 맛에 대한 강한 니즈를 꾸준하게 만족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커피 전문 브랜드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유명 브랜드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스스로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타인과 함께 마시려는 목적으로 방문하는 것 같은데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동네 중소 매장에서도 그들의 니즈만 만족시킨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커피 가격에 대한 설문 조사

 

설문 고객의 90%는 커피 가격이 비싸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는데요, 연령이 높을수록 그 비율도 높아집니다. 응답자 중 88%는 브랜드 커피의 로열티 때문에 가격이 비쌀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바꿔 생각하면, 동네 매장에서는 브랜드 커피 매장과 비슷한 가격으로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네 매장의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인식과, "커피 가격이 비싼 것이 당연하다"는 것에 대한 동의율이 낮은 결과를 참조하여, 가격 책정을 합리적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연령대 별 동의율(%)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동의율(%)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높습니다. 또한 하루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비율도 40대 이상에서 낮아집니다.

 

이러한 결과로, 40대 이상의 고객은 하루 2~3잔 이상씩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신다고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그들의 식습관, 선호하는 커피의 진하기(농도)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습관적으로 하루에 몇 잔씩 마시는 고객과, 하루에 딱 한 잔만 마시는 고객의 니즈는 분명 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루 한 잔의 커피만 마시는 연령대별 비율(%)

 

20대의 45%는 하루에 한 잔의 커피만을 마신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40대 이상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20대에서 하루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비율이 높다는 점과, 20대에서는 매장 방문 시 "가까운 곳"을 가장 먼저 고려한다는 점으로 추정해보면 그들은 늘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만을 찾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통계 자료를 분석하지 못하고 나열만 해 놓는다는 것은 "잘 만들어 놓은 쓰레기"라고 어느 책에서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내공'이 부족하여, 자료를 편집하고 나열하면서 간단히 언급만 했지만, 저보다 현명한 여러분들은 자료들을 종합하여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사장님들께 작으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카페나 해보지 뭐"라는 생각으로 도전한다면, "폐업의 경쟁"에 뛰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아래에 공유한 "커피 매장 창업 시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 7가지"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11/12 - [행복한 커피] - 독특하면서 손님을 이끄는 카페 인테리어 소개 (광고아닙니다)

2018/10/26 - [행복한 커피] - 커피 매장 창업 시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 7가지

2018/07/31 - [행복한 커피] - 에스프레소 머신 추출세팅 ! 알려드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