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하면서 손님을 이끄는 카페 인테리어 소개 (광고아닙니다)

사람들이 관심 있게 방문하는 카페의 인테리어를 소개하고, 카페 컨셉을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포스팅합니다.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고 싶은" 캐치마인드입니다. 몇 달 전에 아이를 픽업하러 가는 길에 인테리어가 독특한 작은 카페가 눈에 띄었는데요, 나중에 로스트 매거진을 읽다 보니 전에 보았던 그곳이 나오더군요. 시간은 조금 지났지만, 집 근처라 가족과 함께 주말 오후를 즐기러 방문해 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카페 소개와 메뉴의 리뷰는 아닙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인테리어를 보여드리는 목적입니다.)

 

 

 

로스트매거진에 나온 이미지입니다.

 

제가 카페의 인테리어와 메뉴를 보는 이유는요,

2017년도에 실시한 트렌드모니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커피 전문점을 찾을 때 고려하는 것 들 중 1위부터 4위까지가 커피의 맛, 매장의 위치, 매장의 분위기 그리고 좌석의 안락함이라고 조사되었습니다.

 

이중 인테리어와 관련된 항목인 매장의 분위기와 좌석의 안락함을 합치면, 중복응답과 복수응답을 고려하더라도 무려 73%나 됩니다.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인 커피의 맛과 매장의 위치를 제외하면, 인테리어는 손님들이 방문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입니다.

 

<커피 전문점 이용 시 고려사항>, 중복응답 허용

 

큰돈을 투자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차치하더라도, 효율적인 비용 투자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많은 사례를 보거나 경험하고 그것을 창의적으로 잘 모방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메인 도로에 위치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의 인테리어와 특색 있는 메뉴를 보여드리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1. 세련된 것과 편안한 것의 조화.

아래의 사진은 매장 입구 모습인데요, 흔한 큰 간판도 없습니다. 메인 도로에 위치해 있지도 않고 작은 입 간판만 있을 뿐이지만, 입구에서부터 느껴지는 편안한 분위기와 트렌디한 분위기가 조화롭습니다. 때문에 사람들이 일부러 찾아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말 오후를 반려견과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는 손님이 참 인상적이라서 찍어보았습니다.

 

2. 날 것 그대로의 인테리어.

 

날 것 그대로의 것과, 트렌디한 것과의 조화가 눈에 들어옵니다.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동일한 장소임에도 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느껴집니다. 미 완성 상태의 컨셉과 인테리어된 된 부분과의 컨셉이 조화롭습니다.

 

이러한 모습 때문인지, 저는 "공사 중"이라는 인테리어 콘셉트가 눈이 들어와 "편안한 하게 잘 꾸며 놓았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반대로 와이프는 인테리어된 부분 때문에 "세련되었다"라고 하더라고요. 구성이 조화로워, 보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3. 여기저기 방치된 것 같은 인테리어.

 

생각했던것보다 그리고 사진으로 보여지는 것 보다, 아무것도 안했다고 표현해도 될 만큼 날 것 그대로의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어울립니다. 

 

4. 주요 도구들은 최신의 것.

컨셉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기본적인 기구들은 트렌디하게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5. 선택과 집중 - 인테리어 된 부분은 단단하고 확실하게.

 

선택과 집중을 잘 한 것 같은데요, 인테리어가 된 부분의 자재는 나쁘지 않은 것을 사용하여 시공한 것 같습니다. 작년에 집 리모델링을 하면서 보는 눈은 조금은 생겼습니다.

 

6. 작은 공간의 활용 - 전문 잡지가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

 

커피 전문점 매장을 들어가면, 자투리나 일부의 공간에 책이나 잡지를 수 권 이상 배치한 곳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매장 컨셉에 맞게 비치해 두었겠지만, 잘 어울리는 곳을 본 기억은 많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자투리 공간에 커피 전문 잡지를 배치함으로써 인테리어의 콘셉트를 유지하고, 매장에 전문성을 부여하는 이미지를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물 마시는 바로 옆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7. 특징적인 메뉴 하나가 있다.

 

동네 지역 분들이 찾을 만한, 그리로 여성분들이 주로 찾을 만한 "플랫 그린티"라는 특징 있는 메뉴가 있었습니다. 녹차 맛의 달콤 쌉쌀한 커피가 맛있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좋아할만 했습니다. 

 

8. 장점인 접근성과 단점인 안락함.

 

위치가 좋았습니다. 메인 도로에 위치하지는 않았지만, 유동인구가 조금 있고 아파트 단지에서 5분 내외의 거리에 있습니다. 반면 안락함은 조금 떨어져 아쉬웠는데요, 분위기가 아니라 의자와 테이블이 그랬습니다.

 

9. 여성분들 위주의 확실한 타깃.

 

인근의 여성 손님들이 많이 찾아오시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 지나쳐 갈 때도 그랬고, 이번에 방문했을 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를 제외한 손님 전부가 여성분이었습니다. 

 

이전에 읽은 고전 마케팅 책에서, "모든 사람에게 판매하려는 것은 아무에게도 판매하지 않겠다는 이야기이다"는 것을 읽은 적이 있는데요, 확실한 타깃층 설정이 인상적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카페 인테리어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될 것 같아 공유해보았습니다. 여기뿐만 아니라 요즘 들어 저희 동네에서도, 골목골목에 독창적이면서도 특징 있는 매장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사장님들의 아이디어와 노력에 응원을 보내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10/26 - [행복한 커피] - 커피 매장 창업 시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 7가지

2018/08/29 - [행복한 커피] - 작은카페창업 , 커피사업 에 필요한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 2편

2018/10/21 - [행복한 커피] - 에티오피아 아리차 , 어떻게 맛있냐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