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커피(Peru Coffee) 이야기, 블렌딩 용으로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블렌딩(Blending) 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페루 커피 (Peru Coffe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에 의해 좌절된 페루의 커피 산업

1900년 대에 페루 정부는 영국에 대한 부채를 토지로 갚기로 결정하였는데요, 영국은 받은 토지의 약 25%를 작물 재배를 위한 토지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5%의 토지 전부가 커피 재배에 쓰이진 않았는데요 그중 일부를 커피 재배에 사용하였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페루 커피 산업의 미래는 밝아 보였습니다. 커피는 이주 노동자에 의해 재배되었는데요, 그중 일부는 영국으로부터 토지를 구입하여 농장을 직접 소유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밝은 미래는 잠시뿐이었습니다. 1970년대 들어서자 정부에 의해 커피 산업은 제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간 노력으로 갖춰진 기반 시설들은 망가졌을 뿐만 아니라 농부들은 농장에서 쫓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조치들이 뒤따랐습니다.

 

 

 

안타깝고 안타까운 커피 인프라와 품질

정부에 의해 망가진 커피 인프라는 더 이상 회복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버렸는데요, 이로 인해 커피 품질 또한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대형 저장 시설(창고) 뿐만 아니라 개인 저장 창고도 매우 부족하여, 생산된 커피는 가공 및 판매를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했었는데요, 이러한 과정 때문에 커피 품질의 저하는 피할 수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중간 무역업자들의 농간이 더해져 시장에서 페루 커피에 대한 신뢰의 하락은 가속되었습니다.

 

일련의 결과로 페루 커피 가격은 낮게 판매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농민들에게 돌아가는 판매 수익도 매우 낮았습니다. 꾀 오랜 시간 동안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되었습니다.

 

 

 

그래도 희망적인 행보들

페루의 소규모 농장 협동조합은(Peru’s smallholder cooperatives) 제 공정 무역과 유기농 생산에 집중하여 성장을 도모하게 되었는데요, 선택과 집중의 결과로 페루 커피는 멕시코에 이어 공정 무역 인증 커피의 중 두 번째로 큰 공급자가 되었습니다.

 

커피 인증의 획득과 품질 개선의 노력으로 프리미엄 가격으로 세계시장에 그들의 커피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의 지원금 및 기부금을 더해 커피 산업 인프라에 계획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 품질 향상, 가공, 운송의 개선을 위한 인프라와 교육, 유기농 생산 및 사회 개발 등에 대한 투자로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재배 방법을 채택 및 커피 인증에 기반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재는 세계 9위의 커피 생산국이며 세계 커피 생산량의 약 2%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블렌딩에 적합한 페루 커피

페루 커피의 컵 프로파일은, 달콤하며 바디도(body) 다소 무거운 편입니다. 밝은 산미를 유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깔끔한 편입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다소 밋밋한 편입니다. 개성과 특징이 크지 않은 편인데요, 사람에 따라서는 아무 맛도 안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밋밋하다"라는 단점은, 블렌딩 용으로 사용할 경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블렌딩 시 양을 채우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 등의 커피를 블렌딩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섞는 양이 일정 비율을 넘어가면 브라질 커피 뉘앙스가 강하게 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섞는 비율을 제한하거나 단점을 감수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페루 커피는 블렌딩 시 70~80%를 섞어도 그것의 개성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페루 커피의 로스팅 포인트

"가격이 싸다" 그리고, "맛이 밋밋하다"라는 포인트 때문에 블렌딩 용으로 적합하지만, 그린 빈의 밀도가 매우 낮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로스팅이 쉽지는 않습니다.

 

"밀도가 매우 매우 낮다"라는 포인트로 로스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밀도에 따른 로스팅은 너무 긴 이야기라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밀도에 따른 로스팅 테크닉 팁"에 대한 포스팅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페루 커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블렌딩을 위해 커피를 찾는 분들께 한 가지의 선택을 제공하기 위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안정적으로 수급이 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일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08/15 - [행복한 커피] - 로스팅 테크닉 팁 시리즈 3. 생두 사이즈에 따른 로스팅 프로파일 조절

2018/07/19 - [행복한 커피] - 커피로스팅 테크닉 팁 시리즈 2. 밀도

2018/06/22 - [행복한 커피] - 브라질세하도 커피, 잘 골라 맛있게 추출하는 방법

2018/12/18 - [행복한 커피] - 커피의 과소추출, 과다추출과 추출 설계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