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두 인증 종류와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안녕하세요. "커피와 늘 놀고 싶은"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생두 인증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 예정인데요, 주요 인증 내용을 하나씩 구분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도 생두 인증에 대한 내용들은 몇 번 읽어 보긴 했었는데요, 사실 큰 관심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RFA, FTO 등의 인증 마크를 자주 보게 되어 한 번쯤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생두 인증을 왜 하냐면요,

인증된 커피를 소비자가 구매함으로써 환경, 재배자 및 지역 사회에 의미 있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소비자는 이러한 인증 마크를 획득한 커피를 구매함으로써 판매자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구매자 스스로도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제부터 8가지 생두 인증에 대한 내용을 하나씩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C Association

인증의 목표는 재배, 유통 및 가공 등의 커피 산업 전반에 걸친 이해 당사자들을 연합하여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기 위함인데요 "지속 가능함"과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키워드가 밑바탕에 깔려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인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차별 금지, 어린이의 교육 권리 확보, 노동 및 근로 조건 등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스터 및 판매자 들은 인증을 유지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생산 활동에 대한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인정받고 구매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ird Friendly

인증은 철새, 철새 서식지 및 기타 야생 동물의 서식지의 보존뿐만 아니라,

식수원 보호 및 삼림 환경에 대한 보존까지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삼림 환경을 보존함으로써 야생동물의 서식지까지 보호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셈이죠.

 

이 인증의 가장 어려운 점은 "유기농 인증"이 전제되어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Bird Friendly 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은 동시에 "유기농 인증(Organic Certification)"의 획득도 전제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인증이겠지요. 사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Bird Friendly가 인증된 커피를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3년에 약 100만 원 내외의 금액을 지불하고 인증을 취득한다면, 공정거래 인증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는 추가 장점도 있습니다.

 

 

 

Certified Organic _ OCIA (유기농 인증) 

재배나 가공 시설에 유기농 인증을 받는 이유는 장점이 크고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환경적인 측면으로는 수질 개선, 사용 에너지 감소, 다양한 생물의 증대에 기여하는 것과 토양의 환경을 개선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유기농 인증을 취득한 생산자의 장점으로는,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가격 책정에 유리, 유기농 환경을 선호하는 나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 정책에 의해 다양한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급된 것처럼 판매자의 이익과 환경의 이익이 서로 상충되지 않는 인증인데요, 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유기농 인증 마크를 노출시킴으로써 개선된 품질의 커피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 인증한 것이 아닌 유기농 농작물 개선 협회(Organic Crop Improvement Association, OCIA)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증입니다.)

 

 

 

Fairtrade International

Fairtarde는 개발 도상국가 등의 상대적인 약소국가의 처우를 개선하는, 약자를 대변하는 인증입니다.

재배 및 생산에 관련된 근로자 모두의 권리와 Fairtrade Minimum Price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생산자는 Fairtrade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노동자들의 권리와 환경을 개선하는데 동참할 수 있으며, 인증 마크를 소비자들에게 노출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커피에 연관 짓게 하여 가격 및 판매의 프리미엄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Fairtrade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 커피를 구매함으로써,

가공, 판매 등의 이해 당사자 들의 이익 제공을 넘어, 사회적 약자들인 개발도상국 노동자들의 권리와 기초 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Fair Trade USA

Fair Trade USA는 Fairtrade International의 국제공정무역 인증 기구(FLO)에서 탈퇴하여 독자적인 길을 걷고 있는데요, 그들은 FLO가 일부의 사람들을 혜택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한 불만으로 탈퇴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두 개의 거대한 기관 간의 분열인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오히려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두 기관이 서로 다른 활동 범위와 깊이로 인해 더욱 광범위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소규모로 구성된 협동조합에서부터 대형 농장의 소규모 근로자 및 독립적인 소규모 농장의 소유자까지 혜택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Fair Trade USA는 FLO와의 단절 후 생산자들에게 교육과 필요 자원을 제공하는 역할까지 확장하게 되는데요, 커피의 생산 환경을 보존하면서 재배자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수익 증가를 돕고 있습니다.

 

 

 

Rainforest Alliance Certified

열대우림 동맹 인증은,

재배 방식의 개선을 통해 생태계 보존, 노동자의 권익 보호,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 노동자들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 정책 및 품질 개선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인 Rainforest Alliance의 활동으로 인해, 지속 가능하도록 생태계를 보존하는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의 결과로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꾀나 매력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USDA Organic

인증은 미국 농무부, USDA에서 유기농 수입품을 인증하기 것인데요, 기관에서는 사업자들을 돕기 위해 기술 지원, 재정 지원, 프로그램 및 교육 지원, 시장정보 및 연구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SDA의 인증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필요한데요, 연간 갱신해야 하며, 연간 약 500만 원 내외의 인증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USDA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은 시장에서 다소 높은 가격에 판매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업이라는 인식으로 유형, 무형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USDA는 독성 살충제 및 비료 사용 지양으로 토양 및 수질 환경 개선, 재활용 장려, 폐기물 감소 및 추적성 확보를 주요 체크 포인트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UTZ Certified

인증이 목표하는 바는 명확합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 표준을 제공하고 노동 환경 및 지구 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달성하기 위해 UTZ 추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공급망을 투명하게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증 보증의 한 역할로써 추적 시스템인 Good Inside Portal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100% 자동화된 추적 시스템의 구축으로 신뢰성, 정확성,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인증 과정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UTZ와 관련된 최근의 놀라운 소식은 UTZ가 Rainforest Alliance와 2018년 1월에 합병되었다는 것인데요, 앞으로 두 기관의 시너지를 기대해 봅니다.

 

한편, UTZ는 살충제 사용 지양, 노동자 인권 및 임금 개선, 지속적인 교육 및 지속적인 농장 시설의 개선 등을 주로 체크 포인트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생두 인증의 8가지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노동자의 권리, 노동자의 생계 및 환경, 지구의 환경보호 또한 경제적 가치와 더불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격과 품질이 동일하다면, 위에서 언급된 인증 마크가 붙은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한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의 포스팅 내용이 읽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9/01/15 - [행복한 커피] - 탬퍼(Tamper)때문에 불 균일하게 추출될 수도 있어요

2019/01/04 - [행복한 커피] - 아직도 태핑(Tapping) 하세요? 멈추세요 !

2018/12/18 - [행복한 커피] - 커피의 과소추출, 과다추출과 추출 설계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

2018/10/31 - [행복한 커피] - 커피 카페인 함량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