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카페창업 , 커피사업 에 필요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 소개 - 1편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카페 문화로 대변되는 커피 소비문화가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커피 관련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커피 관련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나 계획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바로 구글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커피 관련된 어떤 비즈니스를 하시나요? 계획 중인가요?

작은카페창업,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창업, 로스팅커피 납품, 바리스타, 로스팅, 핸드드립, 추출 등의 커피교육, 커피와 관련된  컨설팅 등 '커피'라는 주제 하나로도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사업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 뉴스에 따르면 커피를 포함하여 먹는 장사로 창업하는 사람의 90% 이상은 매년 폐업 절차를 밟는다고 합니다. 철저한 준비를 하더라도 성공하기 힘든 것이 사실인데요,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거나 병행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도 이런 케이스 중 하나이고요.

 

 

 

어떤 마케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마케팅은 100번 이야기해도 부족할 만큼 중요한데요, 마케팅을 고려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반드시 검토해야만 합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케팅, 인스타, 페이스북 같은 점유율이 높은 SNS 마케팅,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의 국내 온라인 마케팅, 전문 대행업체를 통한 마케팅 등 매우 다양한데요,

미래의 사장님들께서는 어떤 방법을 고려하시나요?

 

 

 

구글을 이용하여 마케팅하자 !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구글'을 통한 마케팅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사실 구글을 이용한 마케팅은 제가 가장 아끼는 녀석인데요, 아쉽게도 블로그 포스팅 만으로는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짧은 지면을 활용하여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자 !!

 

 

구글이라는 글로벌 기업이 가장 큰 수익을 얻고 있는 것이 바로 '구글 애드워즈' 입니다.

 

 

애드워즈로 수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애드워즈,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주나 마케터들이 부수익 이상의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구글 기업의 수익에서 애드워즈가 차지하는 부분이 가장 크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늘 신경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커피 비즈니스에서 이러한 것들을 최대한 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란...

구글 애드워즈는 직접 광고주가 되어 필요한 광고를 게재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인데요, 가입 절차와 광고 게재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런데말입니다.!!

구글은 참 쉽지 않은 기업입니다. 구글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적절한 마케팅 효과는 얻을 수 있겠지만 막대한 광고비를 헌납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실행 원리 및 개념은 대해 충분히 숙지해야만 하는데요, 이후 몇 가지 주의만 한다면 누구나 적용 가능합니다. (애드워즈 매뉴얼은 글 후반부에 링크시켜 드릴게요.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구글 광고는 어떻게 나오는 것인가요?

구글에서 필요한 것을 검색을 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를 보았을 것입니다. [광고]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커피'라는 단어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글에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운영하는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포스트 등에 방문하게 하여 물건을 구입하게 만드는 것.

또는 전화하도록 하거나,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잘만 활용한다면, 적은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 등을 구입하게 만들거나 방문, 전화하도록 만드는, 매우 실용적인 광고의 형태입니다.

 

 해외 광고 사례를 보면

 

 

앞에 [광고]라는 것이 보이죠? 

 

즉, 누군가가 구글에 원하는 단어(키워드)로 검색을하면,

1. 검색결과 중에 일부가 [광고]의 형태로 위의 예와 같이 뜨고 (노출되)

2.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여 들어가는 순간, 광고비가 구글로 지출이 되고

3. 노출된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람이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상품, 서비스 등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

 

이것이 구글 애드워즈 입니다.

 

 

구글 광고 시 주의해야 할 점 (*필독 !!!)

구글은 광고주의 광고 효과와 상관 없이 최대한 많은 클릭을 하게 만들어 광고주가 많은 지출을 하도록 하는데요, 누군가가 내 광고를 클릭하는 순간에만 구글로 돈이 지출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많은 클릭 되도록 되도록 광고주를 설득합니다. "경고", "주의" 같은 문구들로 말이죠.  

 

따라서 검색어의 등록에 매우 신경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roasting"으로 검색하면 2~3페이지 즈음에 아래와 같은 광고가 뜨는데요,

 

이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가는 순간 광고비가 지출됩니다. 대기업이야 광고비를 충분히 지출해도 마케팅을 통해 얻는 것들이 많으니 괜찮지만, 1인 또는 작은카페창업 등의 커피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점점 더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죠.

 

홈페이지 유입 후 정보만 얻고 그냥 나가버리게 되면, 쓸데없는 광고비만 지출이 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유입을 걸러내고 들어와서 구매할 사람만 선별할 수 있도록 검색어를 설정해야 합니다. 

 

제 광고로 예를 들어볼게요. 아래의 사진은 제 구글 애드워즈 광고 화면인데요, 

 

 

지난 일주일간 제가 게재한 광고에,

누군가의 검색으로 307건의 노출이 되었고 그중 7명이 제 광고 페이지에 들어와서 2,850원의 광고비가 구글로 지출되었습니다. 손해인 것 같나요? 일주일에 3천 원 정도의 광고비가 지출되었으니까요? 

 

클릭하여 들어온 7명은 제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 등을 거의 100% 구매했겠죠. 주일간 3,000원 정도의 광고비를 지출해서 7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만드는 것!! 어떤가요? 매력 있지 않나요?

 

매우 단편적인 예를 들었지만, 구글 애드워즈 로 매우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1편을 마치며...

모든 과정을 설명하기엔 몇 편의 포스팅만으로는 매우 부족합니다. 이것과 관련된 300~500페이지의 책들이 즐비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많은 책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효과가 크다는 이야기 이지요.

 

다음 편에서는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은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한 정보들이 참 많거든요. (아래는 링크입니다.)

https://support.google.com/partners#topic=3111012

 

커피라는 아이템으로 1인 창업이던 규모가 있는 창업이든 간에 비즈니스를 생각하고 있다면 구글은 반드시 필요한 동업자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이 커피의 여정으로 들어선 분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작지만 제 글들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마음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07/20 - [행복한 커피] - 커피 생두구입 하는 곳 공유해 볼게요!!

2018/07/31 - [행복한 커피] - 에스프레소 머신 추출세팅 ! 알려드려요 ~

2018/08/09 - [행복한 커피] - 에티오피아 시다모 (Sidamo) 이야기

2018/08/15 - [행복한 커피] - 로스팅 테크닉 팁 시리즈 3. 생두 사이즈에 따른 로스팅 프로파일 조절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