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카페창업 , 커피사업 에 필요한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 2편
- 행복한 커피
- 2018. 8. 29. 17:06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작은카페창업이나 크고 작은 커피 관련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구글 마케팅의 적용법을 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바로 구글 애드워즈인데요, 이전 글을 못 보신 분이시라면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8/08/27 - [행복한 커피] - 작은카페창업 , 커피사업 에 필요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 소개 - 1편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비 지출 방식
구글 애드워즈는 게재한 광고를 누군가가 클릭하는 순간 광고비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클릭 이전에는 광고비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는 것보다는 클릭한 사람이 나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과 네이버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하자!
광고비 지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고하고자(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검색어가 구글과 네이버에서 어떻게 유입되는지를 사전에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와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키워드 아이디어
구글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인데요,
예로 "에티오피아 커피" " 케냐 커피 " " 커피 로스팅 "의 검색어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어보겠습니다.
이렇게 도출된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지, 어떤 키워드를 제외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네이버 광고관리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키워드에 대해 분석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 에티오피아 커피 "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 선정 키워드와 제외 키워드에 대한 분석 후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는 이유는,
위의 네이버 광고 검색 결과를 보면, 분명 " 에티오피아 커피 "로 검색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관검색어로 "44사이즈", "가르시니아커피"등 전혀 관련 없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이런 검색어로 유입된 사람들은 우리와 무관하며 광고비만 지출하게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죠.
구글 애드워즈 등록 과정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 등록 방법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마쳤으면 다음 단계는 광고등록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순서는 캠페인 설정, 광고그룹 설정, 광고만들기입니다.
아래 처럼 캠페인을 선택하고 '새 캠페인'을 추가합니다.
이후 캠페인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제 기준으로 설정해 본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사람만 들어오게 하고 싶으므로 '검색' 캠페인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캠페인 유형의 목적, 방법 및 기능 등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링크 걸어드리도록 할게요.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목표는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설정하겠습니다. 구매할 사람들만 방문하게 만들어야 하니까요.
아래처럼 캠페인 세부사항을 세팅해야 하는데요, 네트워크 항목에서는 체크사항을 전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예산 항목에서는,
1일 지출 최대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높은 금액을 책정하도록 광고 게재 후에도 지속적으로 알려오는데요, 예산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세팅 시 예산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천천히 늘려가도 되니까요.
"게재 방법"은 일반으로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입찰은 아래처럼 수동 CPC를 추천합니다. 수동 CPC 외 다른 옵션을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자세히 알아보기"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옵션 중에 콜아웃 광고 확장은 추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광고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후 아래의 그림처럼 광고그룹을 설정합니다.
기본 입찰가는 1회 클릭당 지출되는 광고 단가입니다. 키워드는 일치 키워드, 제외 키워드, 구문 키워드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키워드는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분석한 키워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면 "44사이즈" 같은 검색어는 제외 키워드로 넣어야겠죠?
이후 실제로 구글에 표시되는 광고 카피 등을 작성합니다. 최종 도착 URL은 홈페이지, 카페 등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순서는 광고 생성 이후 내용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새 광고 생성 후, 아래처럼 광고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등록 이후에 할 것들
광고를 등록하고 유입되는 통계자료가 쌓일 때까지 일정 기간 지켜보아야 합니다.
이후,
1.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여 키워드 추가, 제외 등의 조정
2. 구매자의 입장에서 생각, 분석하여 입력 데이터 업데이트.
제 광고로 예를 들어볼게요. 저는 매우 제한적이고 보수적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따라서 지난 일주일간 28번의 노출이 있었고, 그중 2명이 클릭하여 제 홈페이지로 들어왔습니다.
2명이 클릭하여 들어왔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822원의 광고비를 가져갔는데요, 그 2명 중 1명이 제가 판매하는 서비스를 구매했습니다. 유레카!!
구글 검색광고는 약 이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한다면 커피 비즈니스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독이 된다면 불필요한 유입으로 인해 광고비의 지출만 있을 뿐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그렇게 친절하지 않거든요.
마치며,,,
짧은 두 편의 포스팅으로 많은 부분을 설명드릴 수 없어 아쉽습니다만, 몇 편의 포스팅을 한다고 해도 애드워즈를 전부 설명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만큼 알아야 할 것 들도 경험해야 할 것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라도 설명드리는 이유는 소규모카페 창업, 작은카페창업, 커피 아카데미, 로스팅 커피 납품, 커피 관련 컨설팅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적은 비용으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두 편이 글이 사업확장 및 안정화에 기여하는 단초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두 편의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08/07 - [행복한 커피] - 스타벅스 매장수 와 스타벅스 관련 통계자료
2018/07/31 - [행복한 커피] - 에스프레소 머신 추출세팅 ! 알려드려요 ~
'행복한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카페인 커피 원리 및 Decaf coffee 건강정보 (0) | 2018.09.05 |
---|---|
원두분쇄도 ( 더치커피분쇄도 및 원두굵기 ) 설탕으로 비교해보자! (0) | 2018.08.31 |
작은카페창업 , 커피사업 에 필요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 소개 - 1편 (0) | 2018.08.27 |
커피광고는 무엇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0) | 2018.08.25 |
하와이안코나커피 이야기 (feat. 코나 등급분류 및 코나 가격) (0) | 2018.08.23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