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광고는 무엇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커피와 행복해지자'의 캐치마인드입니다. 얼마 전 편의점 인스턴트커피를 다량으로 구입하게 되어 시준 제품을 천천히 살펴보았는데요, 종류가 정말 다양해졌더라고요. 물론 구입은 세일하는 제품으로 구입하긴 했지만요.

 

 

 

그날 구입한 인스턴트 커피 중에 TV 광고로 자주 보았던 것이 있었는데요, 그 커피광고 카피는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TV에서의 커피광고 카피

1500M 고산지대

15도가 넘는 큰 일교차

화산재 토양

손으로 수확한 커피콩

이곳은 1% 커피콩이 자라는 코스타리카 커피농장

우리는 이곳에서 미래의 ******를 만났습니다.

 

또 호기심이 발동하여 포스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1500M 고산지대"

커피 등급 분류는 몇 가지 기준이 있는데요 결점두, 사이즈, 재배 고도를 기준으로 커피 등급을 평가합니다. 고도에 따라 등급을 분류하는 나라는 코스타리카, 멕시코, 온두라스, 과테말라, 니카라과가 있는데요 보통 1,500M 이상에서 재배된 커피는 등급이 높습니다.

 

나라마다 명칭이 달라지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1,500m 이상에서 재배되는 커피는 Strictly Hard Bean (SHB), Strictly High Grown (SHG) 라고 표시합니다. 예외적으로 멕시코는 SHG 기준이 1,700m 이상입니다.

 

재배 고도가 높다는 의미는 당 성분과, 향미가 좋아지며 풍미, 바디 풍부해지고  밸런스가 더 좋아지도록 합니다. 커피의 특성이 긍정적으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15도가 넘는 일교차"

높은 일교차 때문에 당 성분과 향은 좋아집니다. 고도가 높을수록 일교차는 커지는데요 이는 재배 고도와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화산재 토양"

화산재 토양은 커피 재배에 적합한 환경 중 하나입니다. 물리적으로 배수가 용이하고 깊으며,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운 조건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유기물 또한 풍부하여 커피의 컵 퀄리티를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손으로 수확한 커피콩"

커피 수확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요, 가지에 달려있는 커피 체리를 한번에 수확하는 방식인 스트리핑( 스트립 피킹, Strip Picking ), 기계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수확하는 기계수확 방식, 작업자가 손으로 잘익 은 체리를 선별 수확하는 방식인 핸드 피킹 (Hand Picking)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 기계수확과 스트립 피킹은 비용 절감, 대량 수확에서 유리한 방식이기는 하나 커피나무에 손상을 주고 덜 익은 체리까지 수확하게 되어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핸드 피킹 방식은 인건비 증가와 수확량 감소라는 단점이 있지만, 선별하여 수확하기 때문에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는 데에 있어 적합한 방식입니다.

 

"손으로 선별하여 수확한 고품질의 커피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라는 내용을 강조하고 싶었나 봅니다. 이러한 인건비가 많이 드는 고품질의 커피는 카페 커피 에서나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  

 

 

"이곳은 1% 커피콩이 자라는 코스타리카 커피농장"

코스타리카는 커피 등급 분류를 재배 고도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1200~1650m에서 재배되었으면 SHB (Strictly Hard Bean) 등급으로, 1100~1250m에서 재배되었으면 GHB (Good Hard Bean)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코스타리카, 1500m 이상에서 재배되었으니 코스타리카 SHB 등급을 사용해서 인스턴트 커피를 만들었다는 말이겠네요.

 

코스타리카 커피는 바디감은 낮은 대신 깔끔하고 단(sweet) 편인데요 고품질의 커피를 재배하는 지역으로 대표적으로 따라주 (TARRAZU)가 있습니다. 이 지역의 재배 고도는 1300~1600m 이고 Caturra, Catuai 품종이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1500M 고산지대에서 재배되어 밀도가 높은 높은 등급의 커피를 사용하며

15도가 넘는 큰 일교차로 인해 컵 퀄러티도 좋으며

화산재 토양에서 재배되어 유기물기 많아 풍미도 좋으며

손으로 수확한 커피콩이므로 품질이 균일한 고품질의 커피를 사용합니다.

이곳은 1% 커피콩이 자라는 코스타리카 커피농장에서 재배된 SHB 등급을 사용하여 깔끔하고 단맛이 좋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간단한 커피 광고의 카피이지만, 참 많은 정보가 함축되어 있네요. 오늘은 케냐 커피 , 에티오피아 커피 대신 달달한 인스턴트커피 한잔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08/16 - [행복한 커피] - 온두라스 커피 ! 등급 분류와 맛 등을 자세하게 이야기해 볼게요.

2018/08/09 - [행복한 커피] - 에티오피아 시다모 (Sidamo) 이야기

2018/07/25 - [행복한 커피] - 인도커피 몬순 말라바 Monsooned Malabar 이야기 -

2018/07/04 - [행복한 커피] - 르완다커피 이것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생두 가격도 알려줄게요

2018/08/07 - [행복한 커피] - 스타벅스 매장수 와 스타벅스 관련 통계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