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카페인 함량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커피 카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할 생각인데요, 측정장비가 없어도 간단하게 카페인 함량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과, 카페인이 커피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해충의 예방과 다크 로스팅 시 카페인 함량의 오해,

아라비카 품종에서는 약 1.2%, 로부스타 품종에서는 약 2.2%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재배 시 외부로부터의 병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로부스타 품종이 상대적으로 병충에 더 강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쓴맛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쓴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크 로스팅으로 진행하게 되면 함량이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쓴맛이 더 많아져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라이트 로스팅에 비해 다크 로스팅에서는 무게 손실이 큰데요, 반면 카페인의 손실은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양 안에 동일한 함량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증가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또한, 카페인은 쓴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이기는 한데요, 지배적으로 참여하는 성분은 아닙니다. 10~15%로 제한적으로 쓴맛에 참여하고 있다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함량 계산 결과는요, 

결과를 먼저 알려드리고, 계산 과정 등은 뒤에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결과적으로,

- 에스프레소 커피 : 사용 커피량(g) x 12 = 한 잔에 들어있는 카페인(mg)

- 필터커피의 경우 : 사용 커피량(g) x 13 = 한 잔에 들어있는 카페인(mg)

-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커피 : 사용 커피량(g) x 14 = 한 잔에 들어있는 카페인(mg)

 

 

 

일반적으로 필터 커피 한 잔에 사용되는 커피 양은 20~30g 사이입니다. 에스프레소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한 잔 당 15~18g이 사용됩니다. 에스프레소를 2샷 추출하여  하나의 샷만 사용한다면 총 카페인의 50%만 적용하면 됩니다.  

 

저희 동네 매장에서는

에스프레소 음료 추출 시, 16g을 사용하여 추출한 2샷 중 하나의 샷만 넣어서 제공합니다. 따라서 16 x 12= 192mg 중 50%인 96mg이 커피 한 잔에 담겨 있습니다.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카페인 함량 계산은, 로스팅 무게 손실률이 더 클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에스프레소와 다른 수치를 적용해야 합니다.

 

 

계산 과정은요,

<에스프레소 추출의 경우>

1) 100g의 아라비카 품종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약 1.2g입니다. (1.2%)

2) 에스프레소 용으로 로스팅 했을 경우 약 20%의 무게 손실이 있습니다. 따라서 80g의 원두에 1.2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따라서 추출 전 커피 1g당 약 1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그중 에스프레소 추출 시, 75~85%가 추출됩니다. 평균 80%를 적용하면, 추출 시 사용되는 커피 1g 당 약 12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한 잔당 15~18g을 사용하는데요, 추출 후 원액의 50%만 사용한다면 결과의 50%만 적용하면 됩니다. 저희 동네 매장에서는 16g을 사용하여, 2샷을 추출하고 그중 1샷만 넣어 따뜻한 아메리카노 음료로 제공합니다. 약 96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아메리카노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죠.

 

<필터커피, 핸드드립 커피의 경우>

1) 100g의 아라비카 품종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약 1.2g입니다. (1.2%)

2) 필터커피 용으로 로스팅 했을경우 약 10%의 무게 손실이 있습니다. 따라서 90g의 원두 안에는 1.2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따라서 추출 전 커피 1g당 약 13.3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그중 핸드드립으로 추출 시, 약 95%가 추출됩니다. 따라서 사용되는 커피 1g 당 약 13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치는 반올림 했습니다)

 

 

* 사용되는 커피 양(g)을 확인하고 추출량(ml)에 상관없이 사용량(g)에 13을 곱한 결과가 총 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잔당 20~30g을 사용합니다.

 

<스타벅스 에스프레소의 경우 카페인 계산>

1) 100g의 아라비카 품종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약 1.2g입니다. (1.2%)

2) 로스팅 했을경우 약 30%의 무게 손실이 있습니다. 따라서 70g의 원두 안에는 1.2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따라서 추출 전 커피 1g당 약 17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추출 시 평균적으로 80%만 추출됩니다. 따라서 추출에 사용되는 커피 1g 당 약 14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치는 반올림 했습니다)

 

 

과정은 조금 복잡했지만,

결과는 단순합니다. 추출에 사용되는 커피의 사용량(g)에 따라 결과 값을 곱하면 되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결과 테이블을 다시 한 번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일반적인 에스프레소의 경우 12, 필터 커피의 경우 13, 스타벅스 에스프레소의 경우 14를 적용하여 계산하며 됩니다. 

 

 

마치며,,,

로스팅 시 생두의 무게 손실률, 카페인 추출 함량 오차, 물과의 노출 시간 등에 따라 조금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산기 하나만 있으면 지금 내가 마시고 있는 커피의 함량을 간편하게 알 수 있다는 "편리성" 측면에서는 좋을 것 같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 이라하고 합니다.

오늘 하루 몇 잔의 커피를 어디서 마셨나요? 계산기 한번 눌러 볼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8/09/05 - [행복한 커피] - 디카페인 커피 원리 및 Decaf coffee 건강정보

2018/07/26 - [행복한 커피] - 커피 카페인함량 과 카페인 부작용 !!

2018/08/21 - [행복한 커피] - 스타벅스 커피값 비교 (스타벅스 나라별 가격비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